Skip to main content Skip to primary navigation

스마트 그리드의 도입과 기술 발전에 따른 전력 발전량 확대는 전기차 증가에 맞추어 전력 공급을 보장할 것입니다.

Regional website Korea

점점 증가하는 전기자동차(EV) 때문에 앞으로 동력 장치에 요구되는 전력 수요도 증가할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마트그리드가 도임되고 발전량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필요한 총 에너지와 최대 전력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입니다. 

 

점진적 효과

예를 들어 관련 연구에 따르면 독일에서 100만대의 전기차가 추가로 증가하더라도, 이 전기차들은 총 전기 수요의 0.5%만 소비하며 국가 전력망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에서 시행된 분석 연구에 따르면 2035년에 판매되는 세 대의 자동차 중 한대가 전기자동차라 가정했을 때, 전기 자동차로 인한 전기 수요는 총 전기 수요의 3%만 차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국가인 노르웨이에서도 전기 공급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 수요의 충족

전기 수요의 증가는 점점 증가하는 재생 에너지 발전과 더불어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충족될 것입니다. 차량 소유자들은 전기 요금이 더 저렴한 시간에 (예를 들면 풍력 및 태양광 발전량이 많을 때, 또는 전체 전력 수요가 낮을 때) 차량을 충전할 것입니다. 

심지어 전기차는 건물이나 전력망에 전기에너지를 방출하여 전력망에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풍력과 태양광에 의한 간헐적 발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출력 변동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포스트카드 다운로드받기

  • 두번째 거짓 - 다량의 전기차 수요를 감당할 만큼 충전할 전기가 충분하지 않다?

    스마트 그리드의 도입과 기술 발전에 따른 전력 발전량 확대는 전기차 증가에 맞추어 전력 공급을 보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