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를 구입하고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은 내연기관차량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구매력 평가 기준으로는 5년 이내에 거의 같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Regional website Korea

오늘날 소비자들이 내연기관 자동차 (ICE)를 구매하는 대신 비슷한 크기의 새로운 전기자동차 (EV)를 구매하는 것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높은 차량 구매 가격 (보조금이 없는 경우)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차량 구매 가격만으로는 전체적인 비용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자동차의 유지비도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총 소유비용 (Total cost of ownership)

총 소유비용 (TCO)은 구매가격과 유지비용을 모두 합한 것입니다. 전기요금은 가솔린이나 디젤 가격보다 저렴하며, 전기차에 부과되는 세금 또한 적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정비 및 유지보수 비용은 내연기관 자동차의 1/3 정도입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6년간 전기차 배터리의 비용이 19% ~ 39% 정도 떨어지며, 이로 인해 전기차의 TCO도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더욱 엄격해진 온실가스 배출 기준 때문에, 내연기관차량의 배출 시스템은 더 복잡해지고 관련 비용은 더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료 비용이 높은 지역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PHEVs)는 이미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TCO가 더 낮습니다. 영국, 일본, 텍사스, 캘리포니아에서 이루어진 시장 조사에 따르면 전기차는 총소유비용 측면에서 더욱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유미코아는 탄소발자국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벨기에 내 회사 리스 차량들을 모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배터리 전기차로 바꾸었습니다. 교체로 인한 비용은 다른 다른 장점들로 인해 모두 상쇄되었습니다. 

전기차 개발에서 특히 중요한 몇몇 분야들은 전기차의 가격에 상당한 비용 감소 효과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제조

미래의 배터리 가격에 영향을 주는 세가지 결정 요소는 배터리팩 크기, 배터리 공장의 생산 양, 배터리의 화학성질 입니다. 분석에 따르면 2018년 배터리 비용은 하락하였으며, 짧은 시간 안에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020년대 중반부터는 가솔린 차량을 구매하는 것보다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해 질 것입니다. 

재설계된 차량 플랫폼 

더 단순하고 혁신적인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전기차는 작은 크기의 전기 모터와 기존 ICE 차량보다 더 적은 수의 모터 부품을 사용합니다. 폭스바겐은 이미 이러한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폭스바겐 ID.3 전기차는 동급 Golf TDI와 생산비용이 같습니다. 

보조금

EU는 탈탄소 운송수단 보급을 추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처하여 이러한 운송수단의 수요를 촉진하기 위하여 각국 정부는 2020년에 새롭고 풍부한 보조금 정책을 도입하였습니다. 유럽의 전기차 구매자들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보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원래 올해에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지만, 코로나 대유행에 대처하기 위하여 보조금 지급을 2022년까지 연장하였습니다. 보조금이 없더라도, 전기차의 가격은 계속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2025년까지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트카드 다운로드 받기

  • 여섯번째 거짓 -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비싸다?

    전기차를 구입하고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은 내연기관차량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구매력 평가 기준으로는 5년 이내에 거의 같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